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의 정보

검수완박 이란? 검수완박 뜻은 무엇일까요?

by O_ri 2022. 5. 4.

판사봉-일러스트

요즘 검수완박이 국내 정치계의 뜨거운 이슈입니다. 문재인 정권의 임기 막바지에 갑작스럽게 입법이 진행되면서 찬반 논란도 거세고 또 이로 인해 여야의 갈등이 심해지고 있는데요. 검수완박 이란 무엇일까요? 검수완박 뜻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검수완박 이란?

검수완박 이란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의 줄임말입니다.

 

문재인 정권은 검수완박을 입법시키려고 했고, 그에 반대되는 정당에서는 강력하게 반발했는데요. 결국 검수완박은 공식적으로 입법화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검수완박을 입법시키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검수완박을 통해서 검찰의 수사권을 박탈시키면 자연스럽게 검찰의 힘이 약해집니다. 앞으로 검찰에서는 예외적인 상황이 아니면 수사를 진행할 수 없으며, 그 예외적인 상황도 사법 경찰관 신분으로 수사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검찰의 수사권이 말 그대로 완전히 박탈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찰의 힘을 약화시키면서 경찰과의 힘의 균형을 만들고, 그를 통해서 검찰의 부패가 방지되기를 기대합니다. 부패로 인한 비리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검수완박을 입법시키려고 합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도 검찰의 부패는 막아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검수완박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급하게 처리해야 할 문제는 아니라는 의견이 많았고,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검수완박 입법을 길게 보고 차근차근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음 새 정권이 들어오기 직전에 입법이 확정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인 윤석열은 과거 검찰총장으로 재직했던 인물입니다. 따라서, 그가 대통령으로 임기를 시작하게 되면 검수완박은 완전히 백지화될 것을 염려했을 수 있습니다. 또 일각에서는, 검찰의 수사권이 계속 남아있게 되면 정치적 보복이 검찰 수사를 통해서 이루어질 것을 염려해서 이렇게 검수완박을 급하게 입법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검수완박이 선진국과는 거꾸로 가는 제도라고 비판하기도 하는데요. OECD 국가 중 27개의 국가가 검찰의 수사권을 인정하는데, 한국은 있던 수사권을 다시 뺏어오면서 거꾸로 가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합니다. 물론 검찰의 부정부패를 막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검찰의 부패를 막는 것이 검수완박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일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무튼 검수완박은 입법되었고, 이제 입법된 검수완박을 시행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따라서 검수완박에 대한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인데요. 이 문제가 어떠한 방식으로 흘러갈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