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음식정보

강아지 한라봉 먹어도 되나요?

by O_ri 2022. 1. 17.

한라봉-사진

 

추운 겨울이 되면 자주 먹게 되는 과일 중에는 한라봉이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매력이 있는 한라봉은 우리의 손톱을 노랗게 만드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맛있는 한라봉을 강아지가 먹어도 될까요? 오늘은 강아지가 한라봉을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한라봉을 먹어도 되나요?

네 강아지는 한라봉을 먹어도 됩니다. 강아지의 건강에 유용한 성분들도 많은데요. 대표적인 것으로 비타민C가 있습니다. 특히 노령의 강아지들에게는 면역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한라봉을 강아지에게 먹이면 빨리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또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한라봉을 급여할 때의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한라봉에 특별한 독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성분들의 특징이 강아지들에게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강아지에게 한라봉을 급여할 시 주의사항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위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한라봉은 신맛이 강한, 산성을 띄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강한 산성은 동물의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데요. 평소 건강한 강아지가 소량의 한라봉을 먹는다고 해서 나쁘게 작용하기는 않겠지만, 위장 건강에 문제가 있는 강아지가 한라봉을 먹으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는, 위장이 건강한 강아지라고 하더라도 너무 많은 한라봉을 먹거나, 너무 자주 한라봉을 먹게 되면 위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무리가 심해지면 나중에는 헛구역질이나 실제 구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 껍질에 남아있을 농약을 주의해야 합니다.

유기농 과일이 아니고서는 모두 농약을 사용해서 재배를 합니다. 따라서 과일의 껍질에는 농약이 묻은 채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우리에게까지 전달되는데요. 아무리 잘 씻는다고 해도 껍질에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강아지가 먹게 되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유기농이 아닌 한라봉 껍질은 급여하시면 안 됩니다. 물론, 대부분의 애견인들은 껍질을 주려고는 하지 않으실 텐데요. 문제는, 우리가 보지 못하는 사이에 껍질을 먹어버리는 강아지들에게 있습니다. 껍질은 줄 생각을 안 하고 있었기 때문에 대충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있는데 강아지가 그걸 먹어버리면 문제가 될 수 있죠. 그래서 한라봉을 먹을 때는 껍질을 강아지가 닿을 수 없는 곳에 위치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한라봉 껍질은 그 자체가 질긴 편이라 소화가 어려울 수 있고요. 껍질에 포함된 성분들에는 위장을 자극하는 것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위험성을 안고 있는 한라봉 껍질은 급여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라봉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매우 좋지만, 섬유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소화불량과 설사를 일으키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한라봉을 급여하신다면 간식용으로 소량만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해야 합니다.

한라봉을 처음 급여하신다면, 반드시 알레르기 반응을 검사해보아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아주 극 소량의 한라봉을 먹여본 뒤에 이상반응이 없는지 관찰해보는 것입니다. 혹시나 한라봉을 먹은 뒤에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강아지가 간지러워서 여기저기 긁는 모습이 보인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한라봉 급여를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한라봉은 좋은 영양소를 가진 간식거리가 됩니다. 하지만 위장이 좋지 않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들에게는 한라봉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급여하는 것 역시 강아지에게는 해롭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가 없거나 위장이 약하지 않은 강아지들에게 간식용으로 소량을 급여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유의사항만 잘 지킨다면, 강아지에게 좋은 간식거리가 될 수 있는 한라봉입니다. 그러니 유의 사항을 꼭 유념하시고 급여하셔서 행복한 반려견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