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관련 정보

강아지 마운팅!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by O_ri 2021. 10. 7.

강아지를 키우면서 강아지 마운팅 또는 붕가붕가(?)를 처음 목격했을 때의 그 당혹스러움을 아마 다들 기억하실 것입니다. 괜히 민망하기도 하면서 보통은 바로 제지하게 됩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가 내 강아지가 마운팅을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정말 당혹스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 마운팅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마운팅-썸네일
강아지 마운팅 - 원인과 대처 방법

 

강아지 마운팅 원인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는 원인은 생각보다 정말 다양합니다. 그 많은 원인들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  성적 욕구 해소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마운팅의 원인입니다. 특히 중성화를 하지 않은 수컷이 발정기가 된 암컷의 냄새를 맡게 되면 성적으로 흥분하게 되어 마운팅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지극히 본능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제어하기가 정말 어려운데요. 특히 산책을 나갔는데 처음 보는 강아지에게 마운팅을 하려고 한다면 정말 난처한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들에게는 식욕만큼이나 이 성적인 욕구도 강렬해서 해소시켜주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본능 자체를 없애기 위해 아기 때 미리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감정 표출 

하지만 중성화 수술을 해서 성적 욕구가 없는 강아지들도 마운팅을 하게 될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는 의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들이 자신의 여러 가지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 마운팅을 하기도 합니다. 강아지들이 마운팅을 통해서 어떤 감정을 표출하기도 할까요? 몇 가지를 나열해보겠습니다.

 

- 너무 흥분해서 그 흥분을 표출하기 위해

-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그것을 표출하기 위해

- 놀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위와 같은 감정들을 표출하기 위해서 마운팅을 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흥분이나 스트레스를 가라앉히고 충분히 놀 수 있도록 견주인 우리가 신경 써 줄 수 있겠습니다.

 

  •  서열 정리 

때로는 자신의 서열을 확인하고자 마운팅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꼭 수컷만이 아니라 암컷이 마운팅을 하기도 하는데요. 보통 서열이 높은 강아지가 서열이 낮은 강아지 위로 올라가 마운팅을 하면서, 자신의 높은 서열을 과시하곤 합니다.

 

 

강아지-마운팅
강아지 마운팅

강아지 마운팅 대처 방법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대처 방법은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마운팅은 본능입니다. 마운팅을 하게 되면 생식기에 마찰이 생기면서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꼭 성적 흥분이 되지 않는 상황이더라도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은 상황에서 마운팅을 하면 성적 흥분으로 스트레스가 가려지기 때문에 더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성화 수술을 통해서 성적 욕구 자체를 없애준다면 가장 확실하게 마운팅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 중성화를 시켜줬는데도 마운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서열을 과시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희 집 아롱이도 아기 때 중성화를 한 암컷입니다. 그런데 한 살 어린 강아지 콩이에게 자꾸 마운팅을 해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물론 지금은 몇 년이 지나기도 했고, 지속적인 행동 교정을 통해서 서열이 점점 사라져서 마운팅 하는 행동이 없어졌지만, 이처럼 중성화를 한 암컷이라도 자기 서열을 과시하려고 마운팅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럴 때 뭔가 극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하지 말라고 한다면, 그리고 그러한 일이 계속 반복이 된다면 우리 강아지들은 그 극적인 반응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리고 강아지들은 이렇게 느끼게 됩니다. "내가 마운팅 하는 것이 우리 주인에게 큰 자극을 주는 일이구나. 그럼 다음에도 또 마운팅을 하면 주인이 나에게 큰 반응을 또 해주겠지?". 따라서 그때부터는 강아지들이 우리에게 관심을 사기 위해서 마운팅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높은 데시벨의 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차분하면서도 정말 단호하게 하지 말라는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물론, 마운팅은 본능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행동을 교정하는 것이 단시간에 이루어지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성화를 하지 않은 강아지라면 더 쉽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내 강아지의 마운팅을 멈추게 하고 싶다면, 먼저 중성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성화 수술을 했는데도 마운팅을 하는 경우라면, 단호한 태도를 보이면서 지속적인 행동 교정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 강아지가 마운팅을 하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뒤에, 그 원인을 최대한 제공하지 않는 노력을 견주가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내 강아지가 산책을 많이 못 나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마운팅을 하는데, 산책을 해줄 생각은 안 하고 그저 혼내려고만 하면 우리 강아지는 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마운팅을 제지하기 더 힘들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뒤에 그 원인에 따른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면서, 마운팅을 했을 때는 단호하게 안된다는 신호를 전달해준다면 결국은 우리 강아지들의 행동이 교정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